기시다와 방한 일정 내내 함께…'파란 리본'의 정체

입력 2023-05-08 10:50   수정 2023-05-08 10:51


방한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옷깃에 단 파란색 배지가 주목받고 있다.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총리는 지난 7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용산 대통령실을 방문해 한일정상회담에 이어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등 방한 일정을 이어갔다. 그는 일정 내내 재킷 오른쪽 옷깃에 파란색 리본을 달았다.

이 파란색 리본은 시민단체 '스쿠우카이'(구출회)의 상징물 '블루 리본'으로, 납북 일본인 전원의 석방과 구출 촉구를 상징한다. 스쿠우카이는 일본인 납북자가 일본 정부의 공식 발표인 17명이 아니라 많게는 100명에 달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일본 총리를 비롯해 주요 각료들은 공식 석상에서 이 블루 리본을 달며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공론화하고 있다.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는 1970~1980년대 실종된 일부 일본인이 북한에 납치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공론화된 바 있다. 북한은 당시 공작원 교육 등을 위해 12차례에 걸쳐 총 17명의 일본인을 납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는 방북 과정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재발 방지를 논의하기도 했다. 당시 김 위원장은 일본인 납치 사실을 인정하면서 17명 중 5명을 일본으로 돌려보냈다.

북한은 이후 일본이 주장한 납북자 총 17명 가운데 13명에 대해서만 입북 사실을 인정했다. 납치 피해자를 상징하는 인물인 요코타 메구미(1977년 실종 당시 13세)를 포함한 8명은 북한에서 사망했고, 나머지 4명은 북한에 들어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스쿠우카이는 일본 정부의 발표에서 나아가 100여 명의 일본 시민들이 북한에 납치됐을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북한 당국에 납북자들의 송환을 요구해왔다.

한미일 북핵 수석 대표인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健)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북한의 납북문제와 관련해 지난달 7일 서울에서 3자 협의를 갖고 북한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이행과 인권 협력을 촉구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우리는 북한에 의한 대한민국 및 일본 국민 납치를 포함한 강제 실종, 그리고 미송환 전쟁포로 문제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납치자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뿐 아니라 북한에 억류된 대한민국 국민들의 즉각적인 석방을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